본문 바로가기
Nursing ground/간호과정

[간호과정] 가스교환장애 간호진단,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정의 및 발생현황

by 수가노 2020. 11. 9.
728x90
반응형

가스교환장애 간호진단

반응형

 

#1 간호진단: 기관지 협착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저류와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진단일 : 7/27 HOD#9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1. “숨쉬기가 힘들어요.”
2. “숨을 내쉴 때 특히 어렵네요.”
3. “가슴이 너무 답답해요.”
객관적 자료 1. ABGA 결과 pH : 7.2 / pCO2 : 60.4 / pO2 : 65.7 / HCO3 : 27 / SaO2 : 88
2. LLL 청진시에 Wheezing sound 청진됨
3. PFT 검사 결과 FEV1/FVC 0.77/2.34=32%
과학적 근거 대상자는 입원 9일차 COPD를 진단받았다. COPD는 기도를 좁히고 막아 공기가 통과하기 어렵게 만들고 폐의 기낭 손상과 함께 기침, 천명음 및 숨가쁨과 같은 증상을 함께 유발한다. 또한 기도 폐쇄로 인해 효과적으로 숨을 내쉬기 어렵게 만든다. 과도한 CO2가 혈액에 축적되면 혈중 산소와 이산화탄소 수치 사이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심각한 증상과 산소 부족을 유발할 수 있다.


대상자는 숨을 내쉬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ABGA검사 결과 체내 CO2가 정상치보다 15mmHg 정도 높게 관찰되었다. 또한 PFT 검사 결과 FEV1/FVC 0.77/2.34=32%이 측정되었다. 이는 체내 이산화탄소의 과도한 축적으로 이어진다. , 혈중 산소와 이산화탄소 수치 사이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심각한 증상과 산소 부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한 문제이다.
간호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숨을 내쉬는데 어려움을 호소하지 않는다.
단기 목표: 대상자는 3일 이내로 정상 ABGA 수치를 회복한다.
대상자는 4시간 이내로 SaO2 수치를 93%로 회복한다.
대상자는 5시간 이내로 숨을 길게 내쉬는 방법에 대해 3가지 이상 시범보일 수 있다.
간호계획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진단적 계획>
대상자의 SaO2 수치를 지속적으로관찰한다.
대상자의 호흡양상을 2시간마다 청진한다.
하루에 1번씩 ABGA 검사결과를 사정한다.
2시간마다 CO2가 정체된 증상을 사정한다.

SaO2대상자의 혈중 산소농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지표이다.
2. 호흡음의 변화는 임박한 호흡장애의 초기 경고 증상이므로 양상에 따라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3. COPD가 있는 대상자는 폐의 예비보유량이 심하게 저하되어 있어 추가적인 ABGA 검사가 필수적이다.
4. COPD가 있으면 건강한 폐포가 적고 이러한 교환이 발생할 장소가 적어 혈액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어렵고 혈액과 폐로 충분한 CO2를 공급하기가 어렵다.

<치료적 계획>
1. 의사의 처방에 따라 bronchodilator를 투여한다.


2. 호흡에 용이한 semi fowler's 자세를 취해준다.


3. 숨을 길게 내쉴 수 있는 보조기구를 제공한다.



COPD로 인한 이산화탄소 저류는 좁아진 기도로 인하여 공기가 통과하기 어려워 생기기 때문에 기관지 확장제 투여가 중요하다.
(Atrovent Nebulizer Solution)


좌위 혹은 반좌위는 적절한 횡격막과 폐활동을 돕고 흉부팽창을 가능케 해준다.


3. COPD가 있는 경우 얕은 호흡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얕은 호흡은 폐의 윗부분만을 사용하기에 폐의 아랫 부분에 있는 CO2를 정상적으로 배출할 수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호흡근을 강화하거나 긴호흡을 내쉬는 것이 증상에 도움이 된다.
<교육적 계획>
1. 대상자에게 길게 내쉬는 호흡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교육한다.


2. 대상자에게 CO2 정체 증상에 대하여 교육한다.
COPD 환자는 호흡 곤란이나 기침과 같이 호흡 곤란을 느낄 때마다 더 얕은 호흡을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런 호흡은 공기와 이산화탄소가 폐에 더 오래 머물게 하므로 긴 호흡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질병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이해하는 것은 의료인의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