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ursing ground/간호과정

[간호진단] 고체온 / 발열의 정의와 치료

by 수가노 2020. 7. 24.
728x90
반응형

반응형
#1 간호진단: 세균감염으로 인한 폐의 염증과 관련된 고체온
진단일: 7/24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1. 추워요. 열나는 것 같아요.”
객관적 자료 1. BP : 150/97mmHg, PR : 111/, RR : 20/, BT : 39.7
2. 객담배양검사 결과 klebsiella pneumoniae(폐렴간균) 확인함.
3. 흡인한 객담의 양 : +3(많음) / : yellow
과학적 근거 고체온이란 체온조절의 실패로 중심체온이 정상 범위 이상으로 상승한 것을 의미한다. 관련요인으로는 탈수, 약물, 패혈증, 질병, 외상, 격렬한 행동 등이 있다.
대상자는 현재 오한을 호소함과 동시에 39.7도의 높은 체온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객담배양검사에서 klebsiella pneumoniae(폐렴간균)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세균감염으로 인한 고체온을 의심해 볼 수 있고, 비정상적으로 높은 체온은 생명에 큰 문제를 야기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간호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37.5도 이하를 유지한다.
단기 목표: 대상자는 1일 이내로 체온이 37.5도 이하로 감소한다.
대상자는 1일 이내로 체온을 경감시키는 방법에 대해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간호계획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진단적 계획>
대상자의 활력징후를 2시간 마다 사정한다.


2. 대상자의 수분 섭취량을 2시간 마다 사정한다.


3. 매일 아침 대상자의 객담의 양상과 배양검사결과를 사정한다.

활력징후는 대상자의 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표이다.


2. 체온상승에 따른 수분요구량 증가로 나타날 수 있는 체액부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3. 호흡기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객담을 채취한 후 배양검사를 시행하여 기관지염 또는 폐렴의 원인균을 밝혀낼 수 있다.


<치료적 계획>
1. 의사의 처방에 따라 Imipenem Inj 500mg을 투여한다.


2. 대상자의 노출된 부위에 2시간마다 젖은 타올 제공한다.


3. 대상자에게 건조한 환의를 제공한다.

1. ESBL 양성인 균은 세팔로스포린계, 페니실린계, 모노박탐계에 내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카바페넴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2. 대상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신속한 냉각법으로 체온을 낮출 수 있는데, 직접 찬물에 담그지 못할 경우 증발에 의한 냉각법이 그 다음으로 효과적인 방법이다.


3. 피부와 얼음주머니 사이에 건조한 천을 제공함으로 한랭손상(cold injury)을 방지할 수 있다.
<교육적 계획>
1. 대상자에게 충분한 수분섭취가 고체온 관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말로 교육한다.
고열 발생의 원인과 예방 전략을 인지함으로서 재발을 방지하고 효과적인 체온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발열환자의 항생제 투약지침

발열이란?

1. 정의

일 중 변화(circadian variation)의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체온의 상승

으로 보통 오전 37.3이상 또는 오후 37.8이상

1) 정상 체온 : 구강 체온으로 36.8±0.4/ 직장 온도는 구강 보다 0.4높고

고막 체온은 직장 보다 0.8낮은 경향을 보이며 변화가 많다.

2) 일 중 체온의 변화 : 이른 아침에 낮고 오후(4-6 PM)에 높다. / 변화의 범위 0.6

 

2. 발열의 원인

1) 감염 / 2) 염증성 질환

3) 종양 / 4) 면역 중재 질환

5) 그 외 : 외상, 출혈, 조직 괴사 등

 

3.발열의 치료

1) 발열의 장단점 : 면역 기능 증가, 미생물 성장 저해 대사율의 증가로 인한 근력 저하, 체중 감소, 불쾌감

2) 해열의 장단점 : 탈수, 경련 등의 예방, 불쾌감 해소 진단의 오류, 해열제의 부작용 등

3) 해열이 필요한 경우 : 산소 요구량의 증가가 문제가 되는 심장질환, 뇌혈관장애, 호흡부전등과 열성경련의 병력이 있는 소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