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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rsing ground/Nur.study

DDST의 4가지, 덴버발달 검사

by 수가노 2020.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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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덴버발달 검사

Frankenburg & Dodds(1967)의해 개발된 간편하고 경제적이며 유용한 이 검사는 영아기에서 학령전기 동안의 발달지연을 조사한다. 검사시 연령분류는 2세까지는 월별로 그리고 3세에서 6세까지는 6개월로 나눈다. DDST는 진단적 절차가 아닌 조사도구로, 믿을만하고 타당한 표준화된 검사이다.

 

이후 Dr. W. Frankenburg가 출생시부터 6세 사이의 건강한 아동에게 사용하도록 1967년에 개발된 DDSTDDST-R로 수정한 뒤 1992년에 DDST 로 다시 재표준화하였다. 이는 해당연령에 맞는 검사항목을 아동이 얼마나 수행할 수 있는지 검사하는데 사용한다.

 

지능검사가 아니며 미래의 적응능력, 혹은 지적능력을 예견하는 도구는 아니다. DDST는 개인 사회성, 섬세한 운동 적응기능, 언어, 그리고 전체적 운동기술의 4가지 영역에 있어 개별 아동의 발달윤곽을 제공한다. 정상적인 표준과 비교하였을 때 이들 네 영역 중 발달에 의문이 제기되는 아동은 정밀평가를 받도록 의뢰한다.

 

이 검사는 개인-사회성 발달,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언어발달, 운동발달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개인-사회성 발달 22문항,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27문항, 언어발달 34문항, 운동발달 27문항으로 총 1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0~6세 영유아의 발달지체 여부를 판별하는 덴버 발달선별검사(1967)는 프랑켄부르크(Frankenburg, 1970)가 Denver II로 개정하여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표준화를 거쳐(신희선, 한경자, 오가실, 오진주, 하미나, 2002a, 2003b) 사용되고 있다. 검사를 실시하기 쉽고 소요시간이 30분 이내라는 점에서 초기 판별도구로 자주 사용된다. 4개의 발달영역, 총 11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개인사회발달 영역 22문항,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영역 27문항, 언어발달 영역 34문항, 운동발달 영역 27문항이다.

 

채점은 관찰자의 판단에 따라 합격(p) 또는 불합격(f)으로 평정한 다음 합산하여 정상(normal), 의문(questionable), 이상(abnormal), 검사 불능(untestable)으로 해석한다. 뚜렷한 증세는 없지만 발달지체로 의심되는 영유아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비정상 발달유아를 실제보다 더 높은 비율로 선별하는 경향이 있어 장애 아동을 조기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주산기 이상과 같은 고위험 요인이 있는 아동을 관찰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2. 덴버발달 검사의 영역

<개인 사회성 발달 영역>

: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일상생활을 위한 개인적 요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가간호 능력

 

<미세운동 적응 발달 영역>

: 손의 협응, 작은 물체의 조작,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

 

<언어 발달 영역>

: 듣고 이해하고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전체운동발달 영역>

: 앉고 걷고 뛰는 등 큰 근육 운동

 

3. 덴버발달 사용 목적

DDST ll는 다음의 3가지 이유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제점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증상이 없는 아이들을 가려내기 위하여

직감적인 의혹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주산기에 문제가 있었던 아이들처럼 발달장애의 위험성 이 높은(high risk) 아이들을 감시하기 위하여

 

 

4. 덴버발달 검사결과의 해석

검사결과의 해석(Interpretation of Results)

검사 결과에 나타나는 지연된 항목 수를 기준으로 하여 이상(Abnormal), 의문(Questionable), 검사 불능(Untestable) 및 정상(Normal)으로 해석합니다.

 

 

이상(Abnormal)

 

2항목이상의 지연이 2영역(sector) 이상에서 있는 경우(Fig 1, Test 1), 또는

2항목이상의 지연이 1개의 영역에 있고, 다른 영역에서 1항목의 지연이 있으며 동일 영역에서 연령선을 교차하여 지나가는 항목이 없는 경우

 

의문(Questionable)

 

2항목이상의 지연이 1개의 영역에 있는 경우(Fig 2, Test 1), 또는

1개이상의 영역에서 1항목의 지연이 있으며 동일 영역에서 연령선을 교차하여 지나가는 항목이 없는 경우

 

검사불능(Untestable) : 거부(R)가 많아서 거부 항목을 실패로 채점할 때 검사의 결과가 의문이나 이상을 나타낼 경우

정상(Normal) : 위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5. 참고문헌

- 주현옥 외,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를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 및 타당도 검정," 아동간호학회지 제15no.1(2009): 1-8.

- 하영수 외. (2019). 아동청소년간호학. 신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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